자격증/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 요건과 교육 과정 안내

in4boi 2023. 6. 21. 19:23

 

 

섬네일
요양보호사-자격증-취득요건-교육-과정-섬네일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녕을 도모하기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과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요건과 교육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격 사유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자격증 발급 시 건강진단서를 첨부해야 하며, 다양한 결격 사유가 있습니다. 자세한 결격 사유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격사유 확인

 

2. 시험 합격

시험 합격률은 90%로 어렵지 않은 수준이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컴퓨터 기반으로 진행되며, 1교시와 2교시에서 각각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니다. 시험 문제는 요양보호사 표준교재에서 출제되며, 교육이수를 충실히 받으면 대부분 합격할 수 있습니다.

 

 

3. 교육원 이수 확인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원에서 총 24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론, 실기, 현장실습 등 다양한 과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중 간호사는 40시간,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는 각각 5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원에서의 이수 과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요양보호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4. 교육 이수 기준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의 이수 기준은 이론, 실기, 현장실습 각각 80% 이상 출석해야 합니다. 이론적인 내용부터 실기적인 훈련까지 폭넓게 학습하며 요양보호사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수 기준은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수적인 요건으로,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 수료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5. 결석 사유서 제출

교육기관에서는 불가피하게 교육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를 위해 결석 사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결석 사유서는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춰 작성하며, 교육기간 동안 2년간 보관되어야 합니다. 담당 공무원이 자료를 요구할 경우 제출해야 합니다. 다만, 출석률이 80% 미만인 경우에는 결석 사유서 제출 여부와 관계없이 수료가 인정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교육과정 완수의 중요성

모든 교육생은 교육 시간의 80% 이상을 출석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를 달성했다고 해서 모든 교육생이 동일하게 교육 시간의 80% 이상만 이수한 경우에는 정상적인 수료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교육 기간 동안 모든 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육생 전부가 동일하게 10할 미만을 이수한 경우 교육과정을 단축했다고 간주하여 교육기관에게 지정 취소나 행정처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은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마무리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녕을 도모하는 중요한 직업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시험 합격과 교육원에서의 이수가 필요합니다. 교육 이수 시 출석률과 교육과정 완수에 주의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결석 사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모든 요건과 교육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요양보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은 단순히 종이 위의 명시일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보살핌을 제공하기 위한 전문성과 자신감을 갖추는 과정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의 여정은 노련한 전문가로 성장하고, 어르신들과 가족들에게 따뜻한 보살핌과 지지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요양보호사 컴퓨터시험 ( CBT ) 모의 테스트 / 국시원

2023년 요양보호사 치매전문 신청 교육과정

2023년 요양보호사 시급 수당 계산

2023년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 장소

2023년 요양보호사 양성지침 변경사항